생방송투데이 인생식당 짜장면 63년 전통 중국집 자장면 중식당
한 그릇의 역사, 짜장의 기억이 깃든 그곳 – 파주 문산 ‘은하장’
파주 문산 시외버스 터미널 끝자락, 아침이면 늘 사람들로 붐비는 출근길 풍경 속, 한 발짝 옆으로 들어서면 작은 간판 하나가 조용히 시선을 끈다. ‘은하장’. 누군가는 무심코 지나칠 수도 있는 오래된 이름이지만, 이곳을 기억하는 이들에겐 짜장면의 향기와 함께 마음속 깊은 어떤 그리움을 떠올리게 만드는 단어다. 이 식당이 처음 문을 연 건 1960년대 초반. 대한민국이 가난의 그림자를 간신히 털어내기 시작하던 시절, 중국집은 동네 아이들에게 외식의 상징이었고, 어른들에겐 고된 하루를 마감하는 소소한 호사였다. 그리고 은하장은 그 시대를 함께 견뎌왔다. 간판은 몇 번 바뀌었고 주방 기물은 닳고 또 닳았지만, 짜장면 한 그릇의 향기만큼은 60년 넘게 한결같았다.
생방송투데이 인생식당 짜장면 63년 전통 중국집 자장면 중식당
은하장을 찾는 손님들의 목적은 명확하다. 특별한 조리법, 보기 드문 메뉴 때문이 아니다. 바로 ‘유니짜장’ 때문이다. 유니짜장은 돼지고기와 대파, 양파, 매운 고추를 곱게 다져 넉넉히 넣고 기름에 충분히 볶아내 만든다. 일반 짜장면보다 손이 더 많이 가는 요리다. 그래서인지 접시에 담겨 나오는 순간부터 풍기는 향부터 다르다. 재료가 잘게 다져져 있어 소스와 면이 더욱 찰지게 어우러지고, 씹을 때마다 고소한 감칠맛과 야채의 단맛이 함께 터진다.
그렇다고 해서 유니짜장 하나로 이곳의 전통을 설명할 순 없다. 주방을 책임지는 이들은 매일 아침 식당 문을 열기 전, 재료를 손질하고 불맛을 점검한다. 특별할 것 없는 모습 같지만, 이 평범한 루틴이야말로 63년 세월을 이어온 비밀이다. 하루에 수백 그릇씩 나가는 짜장면과 유니짜장을 동일한 맛으로 유지하려면, ‘기계처럼 정확하고 사람처럼 섬세해야 한다’는 게 이 집 주인의 철학이다.
생방송투데이 인생식당 짜장면 63년 전통 중국집 자장면 중식당
은하장에선 여전히 곱배기를 받을 수 없다. 볶음밥이나 잡탕밥, 깐풍기 같은 메뉴도 없다. 손님이 몰리는 점심시간이면 한두 시간 기다리는 것도 예사다. 하지만 기다림의 끝에 놓인 한 그릇은, 단순한 음식이 아닌 ‘기억의 향연’이다. 오랜만에 찾은 중년의 손님은 그 자리에서 눈을 감고 중얼거린다. “어릴 때 엄마 손잡고 왔던 그 맛이랑 똑같네.” 이 집은 그런 이야기로 하루를 채운다.
군 장병들이 전역 전 꼭 들르는 곳, 인근 공무원들이 퇴근길에 들러 배를 채우는 곳, 서울에서 일부러 찾아온 미식가들이 순번을 기다리며 메뉴를 정독하는 곳. 은하장은 수많은 이야기들이 뒤엉켜 만들어진 음식점이다. 단순히 ‘맛집’이라는 표현만으론 이곳을 설명할 수 없다. ‘역사’라는 단어가 오히려 더 어울린다. 스타킹 방송을 통해 ‘짜장 명인’으로 알려진 주방장 우경업 씨가 직접 국자를 드는 모습은 이젠 보기 힘들어졌지만, 그의 손맛과 정신은 그대로 계승되고 있다. 지금도 주방 안에선 철가방을 닮은 웍에서 기름 튀는 소리와 함께 짜장이 볶이고, 식당 밖에선 사람들의 발걸음이 꾸준히 이어진다.
생방송투데이 인생식당 짜장면 63년 전통 중국집 자장면 중식당
은하장을 나서며 사람들은 말한다. “그냥 짜장면이 아닌데, 설명하긴 어렵네.” 그렇다. 은하장의 짜장은 단순히 면 위에 소스를 얹은 음식이 아니다. 누군가의 어린 시절을 꺼내주고, 군 복무 시절의 긴장을 풀어주며, 지금의 삶에서 잠시 쉬어갈 수 있게 만드는 매개체다. 그건 아마, 누군가가 말했듯 ‘시간을 요리하는 식당’이기 때문일 것이다.
짙은 가을, 바람이 제법 차가워질 무렵, 마음 한 구석을 데워줄 짜장면이 필요하다면 은하장을 찾아가보라. 오래된 간판 아래, 여전히 부지런한 불맛이 사람들을 반긴다. 그리고 당신의 기억 한 편에도 은하장이 자리 잡을 것이다.
4. 인생식당 - 세월과 추억을 이어온 63년 옛날 자장면
▶ <은하장>
주소 : 경기 파주시 문산읍 문향로 78 뮤직갤러리
번호 : 031-952-4121
생방송투데이 평택 찜질방 쌀겨발효찜질 다큐 성공인
생방송투데이 평택 찜질방 쌀겨발효찜질 다큐 성공인 [생방송투데이 다큐 성공인] 자연이 품은 발열의 비밀, ‘쌀겨 발효 찜질’의 재발견 웰빙과 힐링이 트렌드를 넘어 삶의 기준으로 자리 잡
dhfhfkfmfckwdk.tistory.com